구미시가족센터(센터장 도근희)는 입학 절차 및 학교 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가정을 위하여 자녀의 학습과 학교 생활을 이해하고, 올바른 지원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5학년도 예비 학부모 교육’을 구미시가족센터 교육장에서 총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료했다.
예비 학부모 교육은 고등학교 입학, 초등학교 입학 과정으로 구분하여 9월 28일(토)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고등 입학 과정, 11월 16일(토)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초등 입학 과정 교육을 진행하였고, 실제적인 학교 생활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현직에 종사하시는 고등학교 교장 선생님과 초등학교 교감 선생님을 강사로 초빙하여 현장감을 더하였다.
고등학교 예비 학부모 교육은 학부모가 자녀의 교육과정, 성적 관리, 교과목 선택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각 학년별 진행 과정을 상세히 안내하였다. 특히, 진로 선택과 대학 입시 제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자녀가 학교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팁과 대응 방법을 제시하여 도움이 되었다.
초등학교 예비 학부모 교육은 자녀의 첫 학교 생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성 발달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는 방법을 안내하였다. 학부모는 자녀가 겪을 주요 학습 활동, 학교 규칙, 일과를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돕고, 필요한 준비물을 사전에 챙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모든 교육에서 자녀가 친구들과의 관계를 잘 맺고 다양한 학교 활동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과 가정에서의 학습 지원, 부모와 자녀의 소통 방법을 교육하여 건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한 학부모는 “자녀가 고등학교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와 어려움을 이해하고, 자녀가 잘 할 수 있는게 무엇인지 한번 더 고민하면서 아이의 꿈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되어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도근희 구미시가족센터장은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은 자녀에게 중요한 첫걸음이며 고등학교 입학은 새로운 시작이자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학부모님들께서 자녀의 학교 생활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교육을 기획했습니다. 초등‧고등 입학을 앞둔 이번 교육으로 자녀의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 생활을 위한 중요한 걸음이 되길 바랍니다” 라고 밝혔다.
구미시가족센터에서는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습과 원활한 학교 생활 지원을 위해 기초학습 지원(다배움), 진로 진학 지원, 이중언어 수업, 1:1 ZOOM 학습 지원 멘토링 사업 등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구미시가족센터 홈페이지 (https://gumi.familynet.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054-715-543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