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명구 의원, “지역사무소는 언제나 주민과 대화하는 소통의 장이 되어야”
- 민원인들 “국회의원과 만나 진솔한 대화를 할 수 있어 좋았다” 소감 밝혀
-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지역사무소 통해 주민 만나는 ‘민원의 날’ 정례화
강명구 국회의원(국민의힘, 구미시을)은 7월 27일 구미 옥계동 지역사무소에서 첫 번째 민원의 날을 진행했다.
강명구 국회의원을 비롯해 윤종호·백순창·김창혁 도의원, 양진오 부의장, 김근한·장미경·강승수·안주찬·이명희·김영길·소진혁·정지원 시의원과 강명구 의원실 전 보좌진들이 참석하여 주민들의 고충을 경청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강 의원은 민원의 날을 만든 취지에 대해 “지역사무소는 언제나 주민과 대화하는 소통의 장이 되어야 한다”며 “구미시을 지역주민이시라면 누구든지 사무실로 찾아오셔서 허심탄회하게 마음에 있는 고충을 풀어내실 수 있도록 ‘민원의 날’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200여 명의 민원인들이 다녀갔으며, 사전 접수된 40여 건의 민원과 당일 접수된 민원 20여 건 등 총 60여 건의 민원에 대한 상담이 이뤄졌다.
주민들은 최근 구미에 집중된 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와 관련된 민원 이외에도 동구미역 신설, 도로 확장, 주민편의 시설 설치, 과밀학교 문제, 도시계획사업, 구미시 문화관광 관련 민원 등 다양한 민원을 들고 사무소를 찾았다.
사무실을 찾은 민원인들은 “국회의원과 만나 진솔한 대화를 할 수 있어 좋았다”면서 “내가 겪은 억울한 사연을 들어줄 사람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곳을 찾은 보람이 있다”고 입을 모았다.
강명구 의원은 “단 한 분의 사연이실지라도 같은 처지에 놓인 다른 주민들, 다른 국민들을 위한 민원 해결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소하게 다룰 수 없다. 주민을 위해서라면 즉시, 반드시, 될 때까지 할 것이다”라고 의지를 피력했다.
강명구 의원은 7월27일 토요일 첫 번째 민원의 날을 시작으로 본격 대 주민 서비스를 시작했다. 옥계동 지역사무소에서 주민을 만나 진행되는 민원의 날은 매월 넷째 주 토요일에 개최하는 것으로 정례화될 예정이다. 한편으로 매월 둘째 주 토요일은 구미시을의 각 지역을 찾아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현장 방문 서비스로 채워질 계획이다.